회원 들어가기

누리집 들어가기

녹차의 효용   02-11-27
지킴이   4,622
 
그러면 건강에 좋다는 차의 성분은 무엇 무엇이며, 구체적인 효능은 어떤 것이 있을까?
세계의 식품영양학자들과 의사들이 밝힌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폴리페놀 : 떫은맛을 내며, 여러 가지 물질과 쉽게 결합하는 성질을 가지고 있다. 이 특성 때문에 중금속 제거, 항산화·함암·해독 등의 약리작용을 한다. 또 류마티스성 관절염의 증세를 가라앉히는데 효과가 있다고 미국 오하이오주의 케이스 웨스턴 리저브대학의 타리크 하키 박사가 발표했다.
·카페인 : 커피의 카페인과는 달리 녹차 속에 있는 카데닌·데아닌이라는 다른 성분과 결합하여 몸 안에 쌓이지 않고, 소변으로 빠져나가도록 하기 때문에 문제가 없다. 이뇨, 강심, 각성, 피로회복 작용

·데아닌 : 아미노산의 일종으로 감칠맛을 낼 뿐 아니라 카페인의 활성화를 억제한다.
·타닌산 : 콜레스테롤 저하, 혈압상승억제, 단백질 침전작용
·비타민C : 생체기능의 활성화, 괴혈병 예방
·비타민E : 생식기능의 촉진
·루틴 : 혈관벽의 강화

·에피갈로카테킨 갈레이트 : 항돌연변이, 항종양작용, 과산화지질의 억제
·불소 : 충치예방
·녹차 추출 진액 : 혈당을 낮춰줌.
·프라보노이드 : 입내제거

녹차가 항암효과

미국 퍼듀대학의 부부과학자인 도로시 모어 박사(식품영양학)와 제임스 모어 박사(화학-약리학)는 1998년12월17일 차에는 에피갈로카테친 갈라트(EGC-g)라는 물질이 들어있다는 사실을 알아냈다고 발표했다.

모어 박사 부부는 미국세포생물학회 학술회의에서 발표한 연구보고서에서 정상세포는 성장호르몬의 신호에 따라 분열을 할 때에 한해 NOX라는 효소를 분비하는데 암세포는 때를 가리지 않고 언제나 NOX를 생산하는 능력을 지니고 있으며 이처럼 종양과 관련된 활동을 하는 NOX를 t-NOX라고 한다고 밝히고 녹차에 있는 EGC-g가 정상적인 NOX는 건드리지 않고 t-NOX만을 억제한다는 사실을 알아냈다고 말했다.

모어 박사는 차는 다른 종류의 차보다 EGC-g가 훨씬 많이 들어있으며 이는 체내에서 항암효과를 일으키기에 충분한 양이라고 밝혔다.

차가 지방을 비롯한 전체적인 칼로리 연소를 촉진함으로써 체중을 감소시키는 효과가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스위스 제네바대학의 압둘 둘로 박사는 미국의 '임상영양학' 최신호에 발표한 연구보고서에서 날씬한 사람에서 약간 과체중인 사람까지 다양한 체중의 건강한 남자 10명(평균연령 25세)을 대상으로 실시한 실험 결과 녹차에 들어 있는 자연성분인 플라보노이드가 카페인과 상호작용을 일으켜 신경전달물질인 노레피네프린의 활동에 변화가 발생하면서 칼로리 연소량이 증가한다는 사실을 발견했다고 발표했다.

지난 97년 서울에서 열린 제 4회 국제 녹차 심포지엄에 참석한 효성카톨릭대학교 식품영양학과 이순재 교수는 "녹차의 전자파 방어효과"라는 주제의 논문에서 '녹차의 성분인 폴리페놀성 화합물인 카테킨을 비롯 차의 다양한 성분이 전자파의 손상된 세포를 보호할 수 있는 가능성을 나타냈다'고 했다.

차의 폴리페놀과 비타민C등은 방사성 물질인 스트론티움을 흡수해 배출하기 때문에 인체에 해로움을 덜어준다는 연구 논문이 속속 발표되고 있다.

또 최용섭 피부과 원장은 다음과 같은 견해를 밝히고 있다. 즉 차는 피부에 있는 피지선, 땀샘 등 분비샘의 분비력을 향상시키므로 지루성 피부염이나 여드름 환자는 질환을 악화시키므로 피해야 한다. 그러나 차의 잎을 피부에 바르는 경우는 먹는 경우와 달리 차의 항염 효과가 강하게 작용한다.

따라서 여드름이 나서 염증이 심하거나 피부염이 있는 경우에 10~15분 정도 차잎을 환부에 붙이면 염증을 감소시킬 수 잇다. 따라서 차는 피부과적으로 볼 때 먹는 것보다는 붙이는 것이 효과적이다.

이 외에도 '한국차문화협회'의 홈페이지에는 다음과 같은 내용도 들어있다.

·차는 피로를 제거할 수 있고 신진대사를 촉진시키며 심장, 혈관, 위장 등의 정상적 기능을 유지하는 역할을 한다.
·차 가운데는 인체에 유익한 미량원소가 적지 않게 포함되어 있다. 특히 임산부에게 없어서는 안 되는 미량 원소인 아연이 포함되어 있다.

·차를 마시면 세포가 늙는 것을 억제할 수 있다. 늙는 것을 방지하는 찻잎의 역할은 비타민 E보다 18 배 이상 강하다.
·차를 마시면 혈관내막에 지방질 덩어리가 형성되는 것을 늦추거나 방지할 수 있어 동맥경화 고혈압과 뇌경색이 오는 것을 예방할 수 있다.

·차를 마시면 중추신경이 흥분되어 운동능력을 증
 
<font color=maroon size=2><b>녹차를 이용한 건강 음식 
<font color=maroon size=2><b>맛있게 차 우리기 
 
 
이용약관  |  개인정보취급방침  |  누리편지 주소 가져가지 말기  |  콩고물주기  |  누리집 지도  |  전산망으로 문의